0. 🚶들어가며
삼성SDS에서 시행하는 2022 하계 알고리즘 특강을 신청하고 수료하여 본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.
교육을 신청하기로 결심하는 과정에서나 Pro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본 과정 후기를 남겨주신 분들의 글이 저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. 저 역시 SDS 알고리즘 특강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.
1. 📕지원 과정
우선 본 과정에 지원하기 위해 자신의 인적사항과 500자 내외에 간단한 지원 글 몇 개를 작성하게 됩니다. 그 후 엘리스코딩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입과 테스트를 응시하면 됩니다.
입과 테스트의 경우 총 5문제가 나왔는데 (제 기준으로..) 쉽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. DFS, BFS, DP 등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문제들이 나왔던 걸로 기억하고 체감상 실버 상위 ~ 골드2 정도의 문제가 출제되었던 것 같습니다.
하지만 보통 코딩테스트와 다르게 1주 (2주였나..?) 정도의 긴 시간을 주기 때문에 열심히.. 노력하면.. 풀 수 있는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.
저는 위 홍보 포스터에 적혀있는 우대 전공에 해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혹시 선발되지 않을까 봐 입과 테스트에 좀 더 시간을 써서 5문제 모두 풀어서 제출했고, 입과자로 선발되어 2주간 Java로 알고리즘 특강을 듣게 되었습니다.
(+ 다른 블로그들의 후기를 보면 다 풀지 않아도 합격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 것 같습니다!)
2. 📚내용
교육은 2주 동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. 특강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어 조금 나았지만 방학 중 2주를.. 9시에 일어나는 게 제일 고통스러웠습니다,,
특강의 커리큘럼은 알고리즘 기초, 자료구조, 정수론, 조합론, 그래프, 동적 계획법으로 이루어져 있었고, 각 챕터별로 이론 수업 후 백준을 통해 문제 풀이를 하게 됩니다.
각 주제 별로 약 10문제 정도 선별하여 제공해주시는데 수업 중 이를 전부 풀지는 않고 제일 중요한 문제 몇 개를 풀어주십니다. 난이도는 백준 기준 골드 상위 ~ 플레 하위 정도가 대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.
혼자 알고리즘 공부할 때는 내 풀이에 대한 확신을 얻기가 어려웠고,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글로만 참고해볼 수 있어서 애로사항이 조금 있었는데 강사님이 실시간으로 풀이해주시면서 사고 과정을 차근차근 설명해주시는게 엄청 도움이 되었습니다.
하지만 기본적으로 본 과정이 삼성SDS의 Pro 시험 대비를 위한 것이라 그런지 알고리즘 초심자에게는 쉽지 않은 과정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+ 강사님이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 이외에도 SDS에 대한 질문이나 개발 전반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내주시는데 이 시간도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.
어쨌든 전반적인 수업 내용들은 위와 같은데, 본 과정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자면 가장 효과적으로 이 특강을 들을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. (반박 시 여러분 생각이 맞음)
- 기본적인 알고리즘들은 대략 알고 있으며 백준 기준 실버 상위, 골드 하위 정도의 실력을 가지신 분
- 골드 상위, 플레티넘 정도로 실력을 끌어올리고 싶으신 분
3. ✍ SDS Pro. 시험
SDS Pro 시험은 원래 SDS의 임직원만 볼 수 있는 시험이라고 하는데 특강 입과자에 한하여 해당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. 또한 해당 시험을 "응시" 하는 것이 알고리즘 특강을 수료하는 조건이기도 합니다.
SDS 알고리즘 특강이 SDS Pro 시험을 대비하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쉽지 않은 내용들을 배웠던 만큼 Pro 시험 역시 난이도가 있는 편인 것 같습니다. 하지만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SDS 지원 시 상당한 혜택을 주니 SDS 입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공들여 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!
시험은 선릉에 있는 멀티 캠퍼스에서 보게 되는데 오전 9시부터 2시까지 총 5시간 동안 한 문제를 풀게 됩니다.
Java의 경우 이클립스 IDE를 사용할 수 있는데 따로 인터넷 검색이나 레퍼런스를 확인할 수는 없어서 기본적인 문법들은 익히고 들어가셔야 합니다.
테스트 케이스의 경우 20 ~ 30개 정도를 제공해주며 시험장에서 테스트 케이스를 다 맞춰도 사용한 풀이의 시간복잡도가 출제 의도보다 크다면 불합격 처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. (첫 Pro 시험에서 테케를 다 맞췄는데 탈락)
Pro 시험을 두 번밖에 응시해보지 않아 정확하진 않지만 문제 난이도의 경우 백준 기준 대략 골드 상위 ~ 플레 3? 사이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.
한 문제밖에 출제되지 않다 보니 운도 조금 따라줘야 하는 것 같긴 한데 주로 나오는 유형들은 알고리즘 특강에서 언급해주시니 이를 위주로 공부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. 또한 제가 응시했던 두 번의 시험 모두 특강에서 다뤘던 내용들인 걸로 봐선 아마도 그 외 내용들은 출제 확률이 많이 떨어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.
저는 운이 좋았는지 유심히 봐두었던 알고리즘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어 두 번째 시험에서 합격 문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! (+ 불합격 문자, 합격 문자 모두 당일 3시에 받았습니다. 엄청 빠르죠,,)
4. 💨나가며
취준을 준비하는 대학생 4학년에게 방학 2주라는 시간은 생각보다 큰 투자일 수도 있습니다. 제가 그랬던 것처럼 본 알고리즘 특강 입과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!